about
(1차년도) 프로그램 개발: 조선족 중년여성 근로자를 위한 24주 재가 걷기운동 프로그램
개발 일정
2012. 5 - 2012. 12
개발 목적
Cox(1982)의 대상자 건강행위의 상호작용 모델을 기반으로 조선족 중년여성 근로자의 운동이행을 촉진시키는 사회심리적-인지적 변인들을 강화한 24주 재가 걷기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함
프로젝트 결과
이론적 기틀
재미 저소득층 아프리카 여성들의 걷기 운동 프로그램을 위해 Cox(1982)의 대상자 건강행위의 상호작용 모델(Interaction Model of Client Health. Behavior)을 바탕으로 개발된 Wilbur et al.(2003)의 신체활동행위의 상호작용모델을 수정 보완함
Cox(1982)의 대상자 건강행위의 상호작용 모델은 크게 대상자 단독요소, 대상자-전문가 상호작용 요소, 건강성과 요소의 3가지로 구성되어 있음
대상자 단독요소는 수정 불가능한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같은 배경 변인과 사회적 지지나 건강지식 등 수정 가능한 역동적 변인으로 구성됨
대상자-전문가 상호작용 요소에는 정서적 지지, 건강정보, 의사결정 통제, 전문가적/기술적 능력이 포함된다. 건강성과 요소는 건강상태 지표나 치료적 지시 이행 등 중재의 결과를 포함함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전문가 상호작용요소에 해당하는 운동 이행을 촉진 시키는 중재(목표설정, 문화적응 워크샵, 건강교육)을 통하여 개인의 역동적 변인, 즉 사회심리적-인지적 역량의 변화 (자기효능감 향상, 사회적지지 증대, 건강 지식 증가)를 초래하고, 이러한 변인들이 운동 이행과 상호작용을 하며 궁극적으로 신체적(근골격계 증상 감소, 근골격계 체력 강화, 신체구성 개선, 혈압감소, 혈중지질 개선), 정신적(우울증상 감소,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 건강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함
개발 결과
1) 중재프로그램 개발
대상자의 상세한 요구사정을 바탕으로 행동변화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근거를 기반으로 중재를 개발하는 체계적인 접근전략인 Intervention mapping이론(Bartholomew et al., 2006)에 근거하여 총 6단계: 1)요구도 진단; 2)목표설정; 3)방법 및 전략 설정; 4)프로그램 설계; 5)적용과 수행계획 개발; 6) 평가계획을 거쳐 개발함
2) 지역사회 협력체계 구축
(1) 사업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
(2) 지역사회 건강리더위원회 구성 및 운영
3) 프로그램 컨텐츠 개발 및 타당도 조사
(1) 중재 프로그램 구성
1 걷기운동
2 스트레칭 운동
3 목표설정과 상담
4 문화적응 워크샵
5 교육자료 개발
6 역동적 변인(행동적 능력, 사회적 지지) 중재 개발
4) 전문가 및 대상자 타당도 조사
① 요구도 진단: 근로자의 특성상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운동 프로그램 참여하기는 어려우므로, SMS에 대한 수용성과 실용성 및 메시지에 대한 선호도를 사전에 조사하여 중재 프로그램에 반영하였다. 또한, 문화교실(실험중재)의 컨텐츠 교육 요구도를 알아본 설문결과, 음식별 열량정보(22%), 화장법-메이크업(21%), 웃음치료(21%)와 같이 건강과 외모에 관련한 사항들에 대한 요구도가 높게 조사되었다. 문화적 차이, 언어이해도를 고려하고 건강리더 위원회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그림 2와 같은 문화 적응교실 문자 컨텐츠를 개발하였다.
② 목표설정: 중재의 최종 목표는 걸음수 향상을 통한 건강성과의 개선이다. Cox(1982)의 대상자 건강행위의 상호작용 모델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건강행위 수행에는 수정 불가능한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변인도 있지만 사회적 지지나 건강지식 등의 역동적 변인과 대상자-전문가 상호작용 요소인 정서적 지지, 건강정보, 의사결정 통제, 전문가적/기술적 능력은 수정 가능하므로 이에 초점을 두고 사회인지적- 심리적 요인의 변화에 목표를 두고 중재를 개발하였다.
③ 전략설정: 조선족 여성근로자의 대부분은 스마트폰을 활용하고 사용한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 시간과 장소의 제약없이 중재를 전달할 수 있으며 역동적 변인, 즉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지지를 증가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걷기운동 이행을 격려하는 SMS 격려 문자를 매주 1회 제공하였다. 격려 문자에는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고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으며 운동 후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의 이점을 강조하는 내용들로 개발하였다.
④ 프로그램 설계: 중재 중 역동적 변인(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건강지식)과 문화적응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자기효능감은 목표설정, 언어설득, 피드백, 개별화 등의 방법을 채택하였고, 사회적 지지는 건강관리자의 활용, 사회적 연결망 동원 등의 방법을, 건강지식은 주의집중, 이미지 이용 등의 방법에 근거하였으며, 문화적응 중재는 문화적 동질성, 기술지원 등의 방법을 적용하였다.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지지 향상을 위해 유지기 동안(1-12주) 총 4회 목표 달성도에 따라 격려문자(금은동 메달)를 제공하고, 새로운 목표를 재설정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운동 참여를 격려하는 SMS문자를 사회인지적 이론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개발하여 주 1회 12주간 제공하고, 건강지식의 향상을 위해 운동의 이점, 주의사항, 운동 방법이 담긴 교육매뉴얼을 제작하였다. 문화적응 향상을 위해 요구도 조사를 바탕으로 개발된 문화적응 교실 컨텐츠 이미지를 2주 간격으로 6회 제공하는 것으로 중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⑤ 적용과 수행계획 개발: 지역사회 관계자회의를 통해 지역사회 자원 제공 및 연계, 건강위원회 활동 지원하도록 하였으며, 건강리더위원회 구성원들이 대상자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peer-group leader로 활동하도록 하였다.
⑥ 평가계획: 전문가와 조선족 여성근로자로 구성된 지역사회 건강리더위원회를 통해 개발된 중재 프로그램의 수용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적절한 걷기운동 강도를 설정하기 위해 운동생리학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걷기운동 실험을 실시하고, 적정속도 5.5km/h(1초에 2보, 평소보다 약간 빠르게)를 산출하여 걷기운동 목표설정 시 권고지침으로 활용하였다. 스트레칭 프로그램은 유연성과 근력을 증가시켜 직업성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기존 스트레칭 프로그램의 문헌고찰을 토대로 체육학 전문가들이 수정보완한 후 조선족 근로자를 대상으로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대상자 교육자료는 기존 문헌고찰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자들이 일차적으로 개발한 후, 조선족 여성 근로자로 구성된 건강리더위원회에서 내용에 대한 참여자의 이해도, 적절성을 검토하여 수정 보완(외래어를 한국어로 수정, 허리/발목 스트레칭 추가, 문구 수정)하였다. 건강리더위원회의 초점집단 면담을 통해, 조선족 여성근로자의 요구도 및 주요 관심사를 반영하여 문화교실 컨텐츠를 도출하였다. 또한 실험군을 대상으로 적용한 걷기운동 이행을 격려하는 SMS 문자를 개발한 후, 격려문자의 적절성을 건강리더위원회의 초점집단 면담을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도구의 경우, 사회적지지, 문화적응, 자기효능감을 측정하는 도구에 대해 간호학 교수 4인에게 의뢰하여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쳤다.